본문 바로가기
사회

수도권 사적모임 기준 및 인원제한 알아보기!

by zugnachvegan 2021. 12. 16.
반응형

출처 : HWR Berlin

작년부터 진행된 코로나는 위드 코로나 정책 이후,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며 과연 종식이 될 수 있을지에 많은 의문이 들게 하였습니다. 어젯밤 9시 기준, 전국에서는 무려 6천500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최근 집계된 확진자 수로는 가장 많은 수치이고 지난주 대비 약 1,500여 명 정도 증가한 모습입니다. 오늘 16일 발표될 신규 확진자 수는 이보다 더 높은 최다를 기록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확진자 증가 추세와 위중증 환자의 급증세를 고려하여, 사적모임 기준 및 인원 제한을 축소하고 다중 이용 시설의 경우 영어 시간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사실당 시행되었던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중단하고 기존과 같은 형태로 방역조치를 강화하는 것이죠.

새로이 진행되는 방역 강화 정책은 오는 17일 발표될 예정이며, 연말까지 2주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방역 조치, 변경되는 수도권 사적모임 기준 및 인원 제한은?

출처 : 중앙일보

새로운 방역 조치가 결정되면 수도권 사적모임 기준 및 인원제한은 기존의 6명에서 4명으로 줄어들며, 시간제한 없이 운영되고 있는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은 밤 12시나 밤 10시로 단축됩니다. 그러나 더욱 강력한 방역조치가 적용될 가능성 또한 물론 존재합니다. 기존 4단계 거리두기 정책이었던 오후 6시 이후 2명 모임만 가능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강력한 형태로 수도권 사적모임 기준 및 인원제한이 시행될 경우, 피해는 또 다시 고스란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돌아갈 수 있기때문에 정부에서는 피해를 보완할 수 있는 손실보상 바안도 함께 마련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수두권 사적모임 기준 및 인원 제한의 강화는 단순히 확진자 수 감소를 위한 목적보다는 병상 확보에도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위중증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여 이외 심각한 질병을 가진 환자분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의 사적모임 기준 및 인원 제한 정책은?

위드 코로나 정책을 우리나라보다 먼저 시행하고 있었던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현재 확진자 수 증가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미국의 경우 현재 코로나 평균 확진자 수가 10만명대를 웃돌고 있으며 영국,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의 확진자 수 또한 비슷한 형태입니다.

출처 : Naver

[유럽 국가 3곳의 16일 기준 확진자 현황 -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출처 : Naver

해당 국가들 또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확진자수 증가에 따라 기존의 위드 코로나 정책에서 다시 국경을 폐쇄하고 사적모임 기준 및 인원 제한을 강화하는 정책을 발표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실례로 독일의 경우 한국에서 일전에 진행했던 정책과 비슷한 형태로 클럽 내에서 춤추지 못하는 규정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다수의 시설은 현재 문을 닫은 상황이며 1월 초까지는 해당 정책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미크론과 함께 코로나는 내년에 종식될 수 있을까?

여름휴가철과 함께 다수의 국가들은 코로나 규제를 완화하며 국민의 여행 및 소비를 독려하였습니다. 잠시 코로나를 망각할 수 있는 달콤한 시기였지만 현재로서는 작년 겨울과 마찬가지로 암울한 연말 및 연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최근 등장한 오미크론 변이가 코로나 종식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은 델타 변이보다 전염력이 몇 배는 강하지만 증상이 감기와 같이 약하다는데 그 이유가 있는데요. 앞으로 오미크론 변이가 확장되면 코로나는 감기화 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입니다.

 

이제는 정말 지겹게 느껴지는 코로나. 

빠른 치료제와 부스터샷 등으로 내년에는 코로나 걱정 없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