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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은 무엇인가?

by zugnachvegan 2022.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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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수입이
잘 들어오고 있었는데,
갑자기 구글 애드센스에서
무서운 경고 메시지를 보게 되었다면?

앞으로 영영 수익을 낼 수 없는 게 아닐지
걱정이 많이 드실 거라 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에
최근 자주 발생하는 오류,
광고 크롤러 오류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란 무엇인가?

어느날 갑자기 내 애드센스에 뜨는 경고 문구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딴 건 모르겠고 "수익 손실" 이라는 말 때문에 걱정이 앞서시리라 봅니다. 저도 몇 달째 이것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어요.

처음 제 애드센스에서 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한 건, 6월 쯤이 었던 것 같습니다.
포스팅에 특별한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니고 그때 당시에는 주로 신규로 발행하는 글이나 유입수가 갑자기 늘어난 글을 위주로 크롤러 오류가 발생했었죠. 해결 방법이 완전히 없는 문제는 아니기때문에 아래에서 해결 방법을 안내해드리고자 하는데요.

우선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크롤러 오류는 어떤 문제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아야하는 용어가 바로 "크롤링" 입니다.
쉽게 말해 구글 애드센스 봇이 우리가 발행하는 글의 페이지를 인식하고 여기에 광고까지 달아주는 걸 의미합니다.

우리는 티스토리를 이용하여 글을 발행하고 있기때문에, 글을 작성하자마자 애드센스 봇이 이걸 크롤링 하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그렇게 됩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 크롤러 오류" 가 발생하는 것이죠.

제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캡쳐 화면을 함께 아래에서 보시겠습니다.
지금은 약 13% 의 페이지에서 광고 게제 제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신규 발행글 위주이지만, 최근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문제는 단순히 구글 봇만의 문제라기보다는 다음 티스토리 합병 원인도 있는 듯 하여 이전에 발행되었던 글에서도 크롤러 오류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9월 30일쯤 이게 피크에 달했는데, 지금은 많이 회복된 상황입니다.

블로그 별로 복불복도 있습니다. 저는 여러 블로그를 운영중에 있는데, 특정 블로그에 한해서 광고 크롤러 오류가 극심하게 발생하였고 수익도 거의 90% 이상 이때문에 감소하였습니다. 안그래도 어려운 구글 애드센스 운영인데 정말 힘들지 않을 수 없죠.

출처 :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캡쳐

크롤러 오류가 발생하면 진짜 수익이 줄을까?

이 부분도 많이 궁금해하실텐데요. 몇 달간 크롤러 오류로 시달렸던...(?) 제 경험담에 비추어보면, 수익 감소 있습니다.
복불복으로 정말 운 좋은 분들은 크롤러 오류가 거의 안뜨거나 뜨더라도 잘 복구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은데요.
(제 여러 블로그들만 비교해도 그렇습니다. 광고가 잘 나오는 블로그는 뭔 일이 생겨도 잘 나옵니다.)

블로그 포럼 등에서 진행된 설문조사 등을 참고해보면,
9월 쯤부터 시작된 크롤러 오류로는 많게는 70~90% 이상 수익이 급감하신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은?

포털에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 방법을 찾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얘기해드리자면, 100% 해결이 가능한 방안은 "없다" 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예방 방안이 있느냐? 라고 한다면,
있을 순 있으나 100% 예방이 가능하다고 할 순 "없다" 라고 개인적으로는 답을 내렸습니다.

누군가는 광고 크롤러 오류에 대해 "시간이 답이다" 라고 합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는 데 거의 동의합니다. 그러나 개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최대한 해보는 게 안하는 거보다는 낫다고 생각해서 아래에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자신의 블로그 광고 게재비율은
얼마나 되는지 체크해보자

우선 애드센스에 광고 크롤러 오류를 알아볼 수 있는 메시지 창과 더불어, 자신의 블로그 광고 게재비율을 체크하면서 광고 현황을 알아두는 과정을 먼저 해야합니다. 일자별로 광고가 얼마나 잘 나오고 있는지 정도는 알아두어야 광고 크롤러 오류로 입는 피해가 적어도 가늠은 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일자별 수익이 찍히는 것과 별개로 말 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비율 확인하는 법>
1. 애드센스 광고 메인 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세요.

출처 :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캡쳐

2. 이후 측정항목 수정을 클릭해주세요.

출처 :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캡쳐

3. 측정항목에서 게재비율을 클릭하면 차트에 이제 게재비율이 보입니다.

출처 :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캡쳐

정상적인 블로그라면 게재비율이 최소한 70% 이상은 나와줘야됩니다. 이 정도는 되어야 기대할만한 일별 수익이 나옵니다.
만약 50% 미만이라면? 현재 크롤러 오류로 큰 영향을 받고 있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아무리 유입이 좋아봤자, 유입의 절반 정도에 해당하는 사용자들에게만 광고가 보이고 있는 거죠.
CPC, CTR 등을 분석하는 게 게재비율이 좋지 않을때는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제 블로그의 최근 주간 게재비율은 40~60%를 왔다갔다 하네요. 지난 추석 연휴 기간 때의 CPC 하락도 어려웠는데, 다시 또 크롤러 오류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ㅠㅠ..블로그 운영 참 쉽지 않아요!

2. 현황 파악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문제 글을 처리해보기!

지금 안내드리는 해결 방법은 제가 크롤러 오류를 해결하고자 했을 때 여러번 시도했던 방법이긴 한데,
사실 크롤링 성공 메시지가 뜨더라도 광고가 안 뜨는 확률이 높았습니다. 그냥 복불복인 듯 해요...그래도 안하는 것보단 나으니까요 ㅎㅎ

애드센스 페이지에서는 개인이 직접 크롤링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접속 > 계정 > 액세스 및 승인 > 크롤러 액세스

그럼 뜨는 크롤러 액세스 페이지에서 "로그인 추가"를 누르신 후,
로그인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정보는 문제가 되는 URL, 로그인방식 (POST), 로그인 매개변수 (자신의 카카오 아이디) 순으로 넣어주시면 되는데요.
처음에는 저도 카카오 계정을 입력해야했기때문에 좀 찝찝한 느낌은 있었지만 따로 개인정보가 나간다던가 그런건 아니니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보통 크롤링 완료로 되기까지에는 몇 시간에서 길게는 며칠 까지 걸리는 것 같습니다.

3. 자동 광고가 문제일 수 있으니
광고를 수동으로 때려넣기

보통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면서 광고를 삽입할 때에는 간편하다는 이유로 구글 자동광고 삽입 기능을 많이 이용하시리라 봅니다.
그런데 자동으로 하게되면 결국 구글 봇의 손을 한 번 더 거치는 것이기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기존에 자동으로 삽입하셨던 광고를 수동으로 바꿔보시는 방법도 해결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는데요.
이것도 100% 확실한 방법은 아닙니다.. html 로 광고 삽입 등 하시는 데 무리가 없으시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수정해보시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동으로 넣은 광고들이 좀 더 잘나오는 것 같더군요.

예방법 : 구글서치콘솔 등록

마지막으로는 구글 크롤러 오류를 조금이나마 예방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100% 는 아니지만 그나마 구글 봇이 내 글을 좀 더 잘 찾게 도와주시려면, 글 발행 후라도 바로 구글서치콘솔에 등록해주세요.
구글 봇이 제 글을 완전히 크롤링 하는데에는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지만 그래도 안하는 것 보단 낫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기다림의 미학에 대해서 많이 알아가는 것 같습니다.
이번 구글 크롤러 오류 관련해서는 환율이다 뭐다해서 카더라 식 원인 추측도 많이 있었습니다만, 결국 뭐 구글이던 티스토리던 기술적인 문제였지 않겠습니까^^;; 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개인 입장에서는 그저 기다리고 꾸준히 글을 쓰는 방법 뿐이죠.

꾸준함은 언제든 보상 받으리라 봅니다!
힘든 시기이지만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위 포스팅은 투자를 유도하거나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해당 정보를 이용한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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