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2022 9월 원 달러환율 1375원 돌파! 앞으로 전망은?

by zugnachvegan 2022. 9. 8.
반응형


원 달러환율이 연일 최고점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현재 달러환율은 지난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약 13년 5개월 만에 최고치라고 하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원 달러환율이

왜 이렇게 급격하게 오르고 있는지?

9월 원 달러환율의 전망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 9월 원 달러환율 급등하는 이유는? 앞으로 전망!

살면서 달러 환율이 1300원이 넘기는 것을 이렇게 보게될 줄은 몰랐는데요.
최근 달러 환율이 1300원을 돌파하고 1350원까지 돌파할 때, 1400원 까지 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있었지만 이렇게 빠른 속도로 올라올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달러로 수입이 들어오시는 경우라면, 수입이 큰 폭으로 늘 수 있기때문에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현재 달러 환율의 급등은 원화 가치 하락을 동시에 의미하는 부분이어서 우리나라가 급하게 해결해야하는 문제에 당면한 것을 의미하게됩니다. 

 

9월 원 달러환율 급등 이유는?

1) 미국의 금리 인상 :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는 인플레이션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인플레이션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죠.

코로나와 더불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악재까지 겹치면서, 물가 상승 압박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은 코로나 기간동안 진행된 양적완화 정책과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 긴축 형태로 정책의 방향을 전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금리 인상이 구준히 이뤄지고 있죠. 미국의 금리 인상은 국내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미국의 금리 인상 폭에 맞추어 우리나라 금리 이상이 적절히 이뤄지지 않으면, 외국인 투자자본이 유출되는 것과 더불어 환율 약세 현상이 발생합니다. 

2) 국내 무역수지 적자 최대치 달성 : 

최근 발표된 8월 국내 무역수지 적자는 1956년 이래 사상 최대치인 95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수출경제 의존도가 큰 우리나라 경제 특성상 정말 기쁘지 않은 소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큰 무역수지 적자는 원화 가치 하락을 동반합니다.
3) 중국 제로 코로나 정책 : 

현재 중국은 '제로 코로나'를 목표로 강력한 방역 정책을 시행중에 있습니다. 일부 도시들의 경우 확진자가 발견되어 도시 봉쇄령이 내려지기도 합니다. 중국은 세계 경제에서 아주 큰 규모를 차지하기때문에, 이와 같은 강력한 코로나 방역 정책은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를 자극하게됩니다. 원화 또한 이에 영향을 받게 되죠.

4) 지속적인 달러 수요 증가 : 

금리 인상과 더불어 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가운데, 달러 수요 또한 자연스레 증가하게 되면서 더 큰 폭으로 달러가치가 오르게 됩니다.

5) 엔화 가치 하락 : 

현재 엔화는  24년 만에 최저치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고통 받고 있는 국가들과 달리, 일본은 지속적인 경기 침체 상태속에 있는데요. 몇십년 동안 임금의 실질적 가치가 그대로라고 하니..말 다한 일본 경제죠. 아시아에서 세계 강국들과 어깨를  나란히했던 일본의 이러한 침몰은 국내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출처 : 다음 Daum 검색

이제는 9월 원 달러환율이 유로 환율을 앞서는 사태가 발생..!! 유로보다 달러가 비쌌던게  도대체 언제였는지 ㅎㅎ 기억도 안나네요.
원화 가치 상승이 조속히 이뤄지지 않는다면, 전문가들은 달러 환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9월 원 달러환율 예측을 1400원 이상으로 보는 의견 또한 속속 등장하고 있네요. 

여러 경제 이슈로 어려운 시기이지만, 달러환율 전망과 더불어 현명한 매매 전략으로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안내드린 9원 원 달러환율 관련 정보가 투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위 포스팅은 투자를 유도하거나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해당 정보를 이용한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안내합니다.

 

더 많은 투자 정보는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