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발생한 우크라이나-러시아 간의 전쟁 이슈로 세계 금융 시장은 요동치고 있습니다. 러시아 루블화 가치는 크게 하락하고 있고 유럽 증시를 비롯한 미국 증시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해당 사태가 어떻게 변화되어 나갈지는 감히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며, 비트코인은 소폭 반등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하방이 더욱 강하게 열려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전쟁과 같은 큰 경제 이슈가 있을 때에는 공격적으로 매매를 하는 것보다는 매매를 쉬거나 보수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손실을 최대한 줄이는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장이 다시 상방으로 향할 것을 예상해본다면, 알트코인 소식 또한 꼼꼼히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함께 정보를 살펴볼 알트코인은 이더리움클래식 ETC입니다.
이더리움클래식 ETC를 알아보기에 앞서, Daily Fear & Greed Index (공포 & 탐욕 지수)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Fear & Greed Index (공포 & 탐욕 지수)
비트코인이 최근 상방으로 방향을 정하지 못했던 것과 더불어 미국 금리인상,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까지 겹치면서 투자 심리는 많이 위축된 상황입니다. 비트코인 대비 Fear & Greed Index (공포 & 탐욕 지수)를 살펴보면, 시장은 Fear (27, 공포)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오늘 소폭 비트 반등이 나오면서 어제 Extreme Fear (23, 극단적 공포) 보다는 조금 올라온 수치이지만 시장은 여전히 공포 속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네요. 전쟁 관련 이슈는 단기간 해결되기 어려운 측면도 있고 비트코인이 루블화 등 법정화폐의 불안정성에 대한 대안 제로 떠오르고는 있지만 궁극적으로 가격이 다시 오르기에는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Fear & Greed Index (공포 & 탐욕 지수)는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쉽게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참고 있는 지표입니다. 비트코인이 가상자산의 중심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심리를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비트코인 대비 Fear & Greed Index (공포 & 탐욕 지수)를 체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더리움클래식 ETC란?
이더리움클래식(Ethereum Classic)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실행하기 위해 설계된 블록체인 기반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2016년 '더 다오(The DAO)'해킹 사건을 계기로 기존 이더리움에서 분리되어 생성된 생태계인데요. 해당 해킹 사건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하드포크(Hard Fork)가 제안되었으나,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의견이 있었고 기존의 이더리움 체인을 따르겠다고 선언하여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더리움이 나뉘게 되었습니다. 이더리움클래식 ETC 코인은 네트워크의 네이티브 토큰입니다. 이더리움 ETH와 마찬가지로 이더리움클래식 ETC는 가스 수수료 (네트워크상 트랜잭션 및 스마트 계약 실행에 필요한 수수료)를 지불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더리움클래식은 이더리움과 달리 총 공급량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더리움클래식 ETC의 오늘 날짜 기준 시가총액은 4.2조 원이며 총 발행한도는 210,700,000입니다. 암호화폐 관련 전문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CoinMarketCap(코인마켓 캡)에 따르면 이더리움 클래식의 총 발행한도 대비 현재 유통량은 63%라고 합니다. 이클은 다른 알트 대비 시총이 다소 무거운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메이저 코인 반열에 들어와 있는 코인이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클래식 ETC 상장 거래소는?
이더리움클래식 ETC은 시총이 어느정도 무거운 편에 속하는 알트코인 답게, 다양한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되어있습니다. 거래량 기준으로 살펴보면 해외 최대 거래소라 할 수 있는 Binance 의 거래량이 전체 대비 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Mandala Exchange, OKX, 업비트, Bitrue, Deepcoin, MEXC, ZB.COM, Coinbase, 빗썸 등 거래소들이 상위에 랭크되어있네요.
거래소로 살펴본 이더리움클래식 ETC의 장점이라 하면 다양한 거래소에 거래량이 골고루 분산되어있는 점입니다. 이럴 경우, 하나의 거래소 세력에 의해 가격의 등락이 결정되기 쉽지 않기때문에 보다 투명한 거래가 가능할 수 있게 됩니다. 장투나 단타 매매로 이더리움클래식 ETC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국내거래소 + Binance 형태로 차트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개인적으로 특히 단타매매시, 거래량이 좀 더 많은 해외 거래소차트로 국내 거래소 차트가 수렴되는 경향을 보인다 생각하기때문에 전략을 위해서라도 두 차트를 동시에 보고 있습니다.
이더리움클래식 ETC 스캠 지수는?
알트코인의 경우 종류도 많고 이름도 외우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심 있는 코인이 생기면 스캠 지수를 꼭 확인하고 있습니다. 스캠 지수는 100% 해당 지수만 참고하여 매매를 할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 코인의 펀더멘탈을 확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isthiscoinascam.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스캠 지수에서 이더리움클래식 ETC은 B (Very Good, 아주 좋음) 평가를 받았습니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Community 에서 A++를 받으며 전체 평균이 많이 올라간 것으로 보이네요.
보통 근본이 잘 잡혀있다고 할 수 있는 알트코인들이 해당 지표에서 C등급 이상 받는 것을 고려해보면 이더리움클래식 ETC은 아주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 C등급 이상 받는 코인에 투자하시면 장투로 가져가시더라도 상폐와 같이 악재 이슈를 만날 확률이 적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더리움클래식 ETC 오늘의 시세, 앞으로 전망과 호재는?
이더리움클래식 ETC은 메이저코인 급으로 여겨지는 알트코인이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흐름을 비슷하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1월 말부터 계단식으로 상승이 있었고 비트코인 하락과 맞물려 동일하게 하락이 나왔는데요. 현재 시세는 약 33,000원 대에 형성되어있습니다.
이름에 이더리움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더리움과 연관성이 깊은 코인이라 생각할 수도 있는 이더리움클래식 ETC. 초기 아이디어는 그랬지만 현재는 연관성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더리움이 급등하더라도 이클이 급등할 확률이 낮을 수도 있다는 뜻인데요.
쟁글에서 꾸준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하드포크, 신규상장 등 좋은 뉴스를 지속적으로 발표해내고 있는 이더리움클래식 ETC. 다만 작년 부장 때에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준 코인이지만 한번 하락세가 시작되면 시총이 무거워서 그런지 좀처럼 의미 있는 반등, 상승이 나오지 않는 코인이 이더리움클래식 ETC이기도 합니다. 큰 수익을 내고 알트코인에 투자하시는 경우라면 이더리움클래식 ETC은 매매가 쉽지 않은 코인이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와 같이 조정 및 횡보할때에 담았다가 수익이 나기 시작하면 정리하는 것을 권해드리는 코인입니다.
이더리움클래식 ETC 투자에 오늘 안내드린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위 포스팅은 투자를 유도하거나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해당 정보를 이용한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안내합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체인 코인 VET 시세 전망 호재 이슈 한번에! (0) | 2022.02.28 |
---|---|
[투자] 스팀달러 코인 급등 시세 전망 호재 살펴보기 (0) | 2022.02.27 |
[투자] 에이다 코인 ADA 시세 전망 호재까지! (0) | 2022.02.25 |
시아코인 투자 시세 전망 호재 살펴보기 (0) | 2022.02.24 |
[투자] 스와이프 코인 SXP 전망 시세 호재 한번에 알아보기 (0) | 2022.0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