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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부동산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함께 살펴보기

by zugnachvegan 2022.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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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증명서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도시 필요한

서류 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서류가

아니다 보니, 발급방법부터 용도까지

궁금증이 드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매도용부터

기본적인 발급방법 등 다양한

인감증명서 관련 정보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어떤 서류인가?

인감증명서는 말그대로 '인감'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인감도장은 서류에 날인하는 도장중에서 큰 중요성을 가지는 도장인데요. 서류 내용에 대하여 본인이 확인하였고 이에 대한 책임을 모두 지겠다는 뜻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감도장의 특성때문에 인감증명서는 다른 서류와 달리 발급이 번거로운 편입니다. 법인의 경우 공공기관 등에 제출이 필요한 서류이고 개인의 경우 보통 부동산 매매시 자주 활용되는 서류입니다. 

 

인감증명서 종류

1. 일반용 인감증명서 : 개인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인감증명서 입니다. 발급반기 전, 인감이 신고되어있어야하기때문에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우선 인감을 등록해야합니다. 이에는 기본적으로 신분증이 필요하니 꼭 지참하여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2. 매도용 인감증명서 : 특정인에게 부동산이나 차량을 매도하겠다는 목적이 표시되어있습니다. 일반용 인감증명서와는 달리 매수인의 정보도 기재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법인 인감증명서 : 개인이 아닌 법인도 물론 인감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법인의 경우 법원 등에 비치되어있는 무인발급기계를 통해 발급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 fundsnetservices.com / davisduboseknight / santacruzproperties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은?

1) 인터넷 온라인 발급

- 불가

-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대부분의 문서들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 것으로 잘 알려져있죠. 그러나 인감증명서의 경우 워낙 민감한 부분에 사용되는 서류이다보니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직접 주민센터 등을 방문하여 발급받아야하는 것이죠. 

*만약 부득이한 상황으로 온라인 발급을 받아야한다면?*

- 인감증명서 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두 서류의 효력은 비슷하다 볼 수 있으나, 물론 서류를 제출해야하는 곳에 '본인서명사실확인서'로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지 꼭 체크해보아야겠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정부 24에서 온라인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이 사실 시군구청 혹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해야하기때문에 번거롭더라도 신규 신청일 경우, 한번은 오프라인으로 방문이 필요합니다. 인감증명서를 자주 사용해야하는 경우라면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활용해보면 괜찮겠다는 생각이드네요.

2) 오프라인 발급

- 개인

1) 시청, 구청,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발급 가능

2) 수수료: 1장 600원

3) 본인 또는 대리인 발급 신청 가능

4) 신분증 지참해야함 (처음 인감증명서 발급 시에는 인감 등록이 필요하기때문에 인감 또한 꼭 지참)


- 법인

1) 등기소, 법원 등기과, 일부 구청(구청마다 다름) 에서 발급 가능 (무인발급기계에서도 발급할 수 있음)

2) 수수료: 1장 1,000원

3) 본인 또는 대리인 발급 신청 가능

4) 신분증이나 법인인감카드 지참(무인발급기계 사용시 꼭 카드가 필요함)

출처 : allproperties/financebuzz

만약 본인이 직접 방문이 불가능하여 대리인이 방문해야한다면, 위임장을 지참하여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피위임자, 위임자의 신분증 또한 필요합니다. 위임장은 위임자 본인이 사전에 작성해야하는 서류입니다. 대리인은 작성할 수 없는 서류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허위로 위임장을 작성하실 경우, 사문서 위조로 처벌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부터 비용 등 자세한 내용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인감증명서 발급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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