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과 같은 금융권이나 연말정산을 할때에
제출이 꼭 필요한 서류가 있다면?
바로 재직증명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재직증명서는 이름 그대로,
현재 어느 직장에서 일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 1. 근무지에서 직접 발급 받기
첫번째로 재직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근무하고 있는 곳에 요청하여 받는 것입니다.
보통 인사팀이나 작은 규모의 회사라면 회계 등 담당 부서에서 발급을 해줍니다.
재직증명서 발급 요청시에는?
정확히 어떤 사유로 재직증명서 발급이 필요한지 꼭 안내하셔야합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회사측에서 재직증명서 발급을 거부할 수는 없습니다. (근로기준법)
일반적으로 사측에서 재직증명서 포맷을 가지고 있으나,
만약 재직증명서 서류 제출을 요구했던 기관이 원하는 특정 정보가 있다면? 사전에 미리 체크하셔서 해당 항목이 누락되지 않도록 인사팀 등에 요청하셔야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재직증명서에 꼭 들어가야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직자 관련 정보*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주소
- 소속 및 지위
- 담당 업무
- 담당 부서 (해당시)
- 근무 시작 일자
- 용도
*사업장 관련 정보*
- 상호
- 사업자등록번호
- 주소
- 전화번호
- 대표 이사 이름 및 직인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 2. 국민연금공단 사이트
두번째로 따로 상황이 있어서 회사에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없다면?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발급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되는 서류는 재직증명서라기보다는 사실 가입증명서인데요!
보통 재직증명서와 같은 효력을 갖기 때문에 재직증명서 대신에 제출해보실 수도 있으나,
서류 제출을 요구하는 기관에 사전에 문의하셔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공인인증서만 있으시면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무기간, 발급 용도 등만 체크하시면 된답니다!
바로 화면에서 출력하실수도 PDF파일로 저장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필요한 서류가 있다면 보통 공단 홈페이지, 정부 24 홈페이지 등을 통해 쉬벡 발급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구청에 방문해서 받아보실 수도 있으나 요즘 왠만하면 무인 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재직증명서 발급 방법 정보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발급이 어려운 서류가 아니기때문에 꼭 담당 부서에 발급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
오늘 안내해드린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너지바우처 신청 방법 대상 기간 지원금액 한번에 총정리 살펴보기! (0) | 2022.07.11 |
---|---|
최신 아르고 코인 업비트 급등 시세 전망 호재 정리! (0) | 2022.07.10 |
프리랜서라면? 해촉증명서 발급 통해 건강보험료 줄이기! (0) | 2022.07.09 |
2022년 7월 원 달러환율 예상 금액은? 전망 함께 알아보기 (0) | 2022.07.08 |
[앱테크 Part 3]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정답 체크하기! 7월 7일 (0) | 2022.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