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아니고 수입이 비교적 불규칙한
프리랜서 분들의 경우,
건강보험료는 인상될때마다 큰 부담을
여겨지는 것이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프리랜서로 근무했을때
갑작스레 건강보험료가 큰 폭으로 인상되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하였습니다.
확인해보니 제가 불규칙적으로 수입을 얻었던
업무들이 큰 소득으로 집계되면서 발생한
문제였었습니다.
다시 건강보험료를 정상적으로 청구받기 위해서는
해당 근무 내역들이 일회성, 비정기적인 근무였음을
증명해야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기존에 근무하였던 곳에
해촉증명서 발급 요청을 해야했습니다.
재직증명서는 자주 들어보셨을텐데,
해촉증명서는 다소 낯설게 여겨지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해촉증명서 발급방법부터 양식까지!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
해촉증명서는 어떤 증명서인가?
우선 근무지에 해촉증명서를 요청하기 전에, 해촉증명서가 어떤 서류인지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해촉증명서는 발급하는 조직(기관, 회사 등)에서 대상자와 근무나 재직, 인건비 등의 금전 지불 관계(거래)가 종료되었음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쉽게 말해 퇴직증명서와 비슷한 개념인 것이죠.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조정을 받기 위해서는 해촉증명서가 꼭 필요하다
사업자등록없이 사업 소득이 발생한 경우, 해당 소득 금액이 500만원을 초과하게되면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이 상실 됩니다. (사업자 등록을 내신 경우 0원 초과시) 보통 프리랜서는 여러 사업체에서 근무하는 형태를 띄기때문에 회사별 퇴직 여부도 불분명하여 정규적인 수입으로 잡히게 됩니다. 사실 매년 수익이 직전해보다 적을수도있고 많게될 수도 있는 것인데, 전년도 기준으로 건보료가 책정되다보니 생각보다 많은 건강보험료를 내게 될 수도 있는 것이죠. 이를 방지 하기 위해서 건강보험공단에 상담을 우선 받고 해촉증명서를 보내시면 됩니다.
해촉증명서 발급은?
프리랜서의 경우, 업무를 끝내심과 동시에 해당 업무에 대한 해촉증명서를 발급 받아두는 것이 건보료 인상 사태 등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만약 미리 발급 받지 못했다면? 이전에 근무했던 회사들에 별도로 연락하셔서 해촉증명서 발급요청을 하셔야하는데요.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2일 내에는 발급해줍니다. 양식도 별로 복잡한 서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발급받은 해촉증명서는 팩스로 보내시면 됩니다. 핸드폰 무료 팩스어플을 쓰시면 간단히 발송이 가능하다는 점!
좋지 못하게 프로젝트를 끝냈거나 다양한 사유때문에 회사측에서 발급 거부를 할 수도 있어요. 이럴 경우 부득이하지만 건보료 조정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관련한 더 자세한 상담은 건강보험공단에서 가능합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요청하는 해촉증명서 양식은?
해촉증명서에는 기본적으로 아래 내용이 꼭 들어가야합니다!
1. 신청인 정보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주소
- 근무 기간
- 근무 내용
- 용도 : 기관제출용 or 건강보험공단 제출용 등
2. 사업자
- 업체명
- 사업자등록번호
- 주소
- 대표이사 이름
- 회사 직인 필수
보통 회사별로 공식 양식이 다 마련되어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필요한 내용을 요청하셔서 원활하게 발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해촉증명서 관련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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