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주 언급되고 주목도 많이 받는 쇼핑 플랫폼 하나를 꼽아보자면,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국내 쇼핑 플랫폼에 비해서 느린 배송이 불편하긴 하지만, 가격적인 측면이 워낙 좋다 보니 많은 분들이 Aliexpress를 이용하고 계신 것 같아요.
저 또한 알리익스프레스를 꽤 오랜 기간 이용해 왔고, 올해 알리에 사용한 금액만 해도 50만 원이 넘습니다.
자주 알리를 이용하다보면 약 2-3%의 확률로 환불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해외에서 상품이 오다 보니 환불/반품 과정이 복잡하고 오래 걸리죠.
저는 물건 가격이 저렴한 경우라면 환불하지 않고 물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그래서 지금까지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며 1번도 한불을 해본 적이 없는데...
이번에는 상품이 집으로 배송 자체가 되지 않아 환불을 접수하게 되었어요.
전액환불을 받기 위해 꽤 오랜기간 고군분투를 했어야 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비슷한 상황에 처한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방법 후기를 안내해드리려 합니다.
약 1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다른 분들은 저보다 효율적으로 처리되시길 바라며 글 시작해 봅니다^^
[목차]
- 대표적인 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반품 사유
-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방법
- 알리익스프레스 이용 시 주의사항 + 꿀팁
- 글을 마치며 - 함께 읽어볼 만한 다른 포스팅
1. 대표적인 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반품 사유
우선 안내해드리고자 하는 정보는 대표적으로 Aliexpress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불/반품 사유입니다.
- 상품이 안내된 정보와 다름
- 제품 파손
- 배송 완료로 안내되었으나, 물건 도착하지 않음
위에 언급드린 내용으로 환불/반품 접수를 하시면, Aliexpres 측에서 잘 처리해 주는 편입니다.
예전에 설명 안내페이지와 '전혀 다른' 상품이 배송된 적이 있는데, 증거 자료를 사진과 영상으로 보내니 알리 측에서 빠른 환불 처리를 받았었습니다.
만약 이런 케이스로 환불 및 반품 접수를 하실 예정이시라면 안심하고 접수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규모가 정말 큰 쇼핑 플랫폼인 만큼, 아마존처럼 소비자 입장에서 대응을 잘해주는 것 같았거든요.
그런데 제가 이번에 문제가 생긴 환불/반품 상품들은 초기에 정말 해결이 쉽지 않았었습니다 ㅠㅠ.
제 경우에는 발송까지는 문제가 없었으나 배송 과정에서 '잘못된 주소로 인해 발송 실패 - 판매자에게 물건이 돌아감'으로 갑자기 표시가 되더라고요. 늘 문제없이 택배를 받던 주소인데, 갑자기 '잘못된 주소'라는 발송 실패 이유가 어이없었어요. 그런데 어떻게 손 쓸 방법 없이 판매자에게 물건이 돌아간다고 하니.. 일단 크게 1차 멘붕이 왔었는데요. 아래에서 어떻게 전액 환불받을 수 있었는지 상세히 안내해 드릴게요.
2.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방법
위 사유로 환불 신청이 필요한 경우, 알리익스프레스 전액 환불을 받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부분은
택배 조회 화면을 캡처하는 것입니다.
캡처된 화면에는
- 배송 실패 사유
- 판매자에게 제품이 돌아가고 있음
의 내용이 꼭 담겨 있는 것이 좋습니다.
배송 실패 화면 캡처를 완료하였다면, "택배사 고객센터에 연락"을 취해주세요.
고객센터에 정확히 나의 택배가 어디에 있는지 문의하시고 판매자에게 돌아가고 있다는 증거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것도 좋지만, 채팅 문의를 추천드려요. 해외 택배사의 경우 서류 발급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인데, 저는 채팅 문의 화면을 캡처하는 형식으로 Aliexpress에 증거 제출을 했습니다.
자, 그럼 Aliexpress에서 환불/반품 접수는 언제 하는 것이 좋으냐?라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예상배송일이 지나기 전까지는 주문 화면에서 환불/반품 접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셔서
'주문 상세페이지'로 가신 후, 아래 2 가지 방법 중 편하신 방법으로 환불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예상배송일이 지나고 환불/반품 접수 (Return/Refunds)
- 셀러나 알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환불/반품 접수
저는 빠른 환불 처리를 원했기 때문에 2번을 통해 접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제품이라면 1번이 시간적으로는 편합니다. 고객센터와 소통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환불은 한 가지 제품만 구매하셨다면 처리가 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저는 여러 제품을 묶음 배송 형태로 주문했기 때문에 제품마다 각각 환불/반품 접수가 필요하여 정말 복잡했어요 ㅠㅠ. 상점 별 환불 접수를 한 대표 제품은 쉽게 환불 처리를 받을 수 있었는데, 일부 제품의 경우에는 같은 사유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으로 환불 거부 처리가 되더라고요.. 이때부터 머리가 복잡해졌습니다 ㅎㅎ.
환불 거부 통보를 받았다면?
환불 거부 통보를 받았을 때, 환불 접수를 하고 있는 분쟁 페이지에 가시면 'Appeal 신청'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서류와 함께 다시 한번 환불 신청을 하는 것인데요. 저는 이상하게도 Appeal 신청에서까지 환불 거부 통보를 받았습니다. 재통보를 받고 나서는 바로 '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저는 정당한 환불 접수 사유가 있었지만, Aliexpress 측에서는 제가 제품을 받지 않았고 배송이 판매자에게 돌아가고 있다는 공식 서류 (Official Document)를 요구하더라고요. 그러나 제게 배송을 시도한 택배사에서는 그런 서류 발급이 안 된다고 했습니다. 무조건 셀러에게 연락을 취해보라고도 하고요. 저는 해당 택배사 문의 내역을 캡처하여 Aliexpress에 다시 Appeal 접수를 요구하였는데요. 문의 담당자분께서 다행히도 재이의신청 접수를 받아주셨고, 며칠 후 이메일을 통해 '환불 접수 완료'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환불 접수가 완료되고 나서는 거의 1-2일 내로 환불 금액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Aliexpress의 빠른 일 처리에 감사해지는 순간이죠 ㅎㅎ.
3. 알리익스프레스 이용 시 주의사항 + 꿀팁
환불로 고생을 해보고 나니, 앞으로 Aliexpress를 이용할 때에는 아래 내용을 꼭 주문 전 확인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도 아래 주의사항 참고하셔서 편한 쇼핑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꿀팁 공유드려요.
- 환불/반품을 유연하게 처리해 주는 셀러에게 물건 구매
- 셀러와 직접 연락을 할 수 있는 샵에서 물건 구매
- 일부 셀러의 경우 고객센터를 알리를 통해서 운영 중입니다. 이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셀러와 실시간 소통이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Aliexpress는 고객센터를 채팅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담당자분들께 답변을 받는 데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에요.
이 점을 고려하셔서 고객센터 문의를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4. 글을 마치며 - 함께 읽어볼 만한 다른 포스팅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방법 후기를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전액 환불까지 1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그래도 환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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