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페이코인 상장 폐지 거래소 대응법 알아보기

by zugnachvegan 2023. 4. 11.
반응형


국내 회사인 다날(Danal)에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결제/송금 관련 코인, 페이코인.

SSG머니 전환, 다양한 할인 혜택 등으로 한 때는 투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었던 코인이기도 하죠.

그런 페이코인이 업비트를 비롯한 국내 코인거래소에서 상장 폐지 결정되었는데요.

 

만약 페이코인에 투자를 해두었고 물린 상황이시라면, 정말 쉽지 않으시겠지만

본격적으로 출금이 막히는 시기 <5월 15일> 전까지 적절한 대응법을 찾으시는 게 좋습니다.

아래에서 그럼 정확한 거래지원 종료 일정과 대응법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페이코인 상장 폐지  거래지원 종료 일정

현재 PCI가 상장되어 있는 주요 거래소(해외 포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업비트 : - (코인마켓캡에서 조회 불가능)
  • 빗썸 : 현재 전체 거래량 대비 약 83% 거래 진행 중
  • 코인원 : 현재 전체 거래량 대비 1.24% 거래 진행 중
  • OKX : 현재 전체 거래량 대비 1.24% 거래 진행 중
  • Huobi : 현재 전체 거래량 대비 5.28% 거래 진행 중
  • GDAC : 현재 전체 거래량 대비 4.42% 거래 진행 중

현재 대부분의 원화마켓 거래는 빗썸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3월 31일, 국내 거래소에서 발표한 거래지원 종료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거래 (매수/매도) 종료 일시 : 2023년 4월 14일 (금) 15시 예정

2) 출금지원 종료 일시 : 2023년 5월 15일 (월) 15시 예정

*빗썸의 경우 현재 다날에서 상장 폐지 결정에 반대하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입니다.

결과는 오는 4월 12일 발표된다고 하니, 빗썸 거래소에서 코인을 보유 중이신 분들은 해당 결과 발표를 함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거래 종료 시점 전까지는 거래소에서 매수, 매도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현금화를 목표로 하고 계신다면 최대한 14일 전까지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BTC장에 코인이 상장되어 있는 업비트 거래소에서는 페이코인을 BTC로 매도 > 2차로 원화마켓에서 BTC 매도하시면 현금화가 되는 거고요.

출처 : 업비트 공지사항

 

[PCI 상장 폐지 이유는?]

펀더멘탈이나 로직에 결함이 있는 코인들의 경우, 간혹 상장 폐지 소식이 들려오곤 합니다.

시총 낮은 김치 코인이나 해외 스캠급 코인들에게서 가끔씩 나타나는 현상이죠.

그러나 페이코인은 한 때 공격적인 마케팅, 많은 수의 가맹점과 사용자를 기반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꽤나 받고 있었던 코인이었기 때문에 상장 폐지 소식이 조금 당황스러우실 수도 있습니다.

 

 

이번 상장 폐지 소식의 출발점에는 지난 1월 있었던 '투자유의종목지정'이 있습니다.

 

<유의종목 지정 이유>

: 초기 PCI 은 가상 자산 지갑/보관 업자로 신고가 되어있었습니다. 다날은 이후 가상 자산 매매업을 위해 사업자 변경 신고를  접수합니다. 금융위(FIU)는 이에 따라 2022년 12월 30일까지, 은행 실명 확인 입출금계정 요건'을 갖추라 요구합니다. 그러나 페이프로토콜은 이를 기한 내 충족하지 못하였고 금융위(FIU)의 가상자산 매매업 변경 신고 불수리 결정이 내려짐에 따라, 결국 유의종목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후 PCI 시세는 내리막 길을 걷게 됩니다.

 

그런데 답답하기만 했던 PCI에게 한 가지 좋은 터닝포인트가 오게 됩니다.

바로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2월 6일 발표된  페이코인 '유의종목 지정 연장' 결정입니다.

페이코인 상장 폐지가 사실상 유보되면서, PCI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페이코인의 부활에 대한 기대감과 관심이 폭발하며 하루 만에 거의 4배에 가까운 가격이 급등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연장된 유의 자상 지정 만료일 전까지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을 발급받지 못하게 되면서

결국 상장 폐지가 되고 말았네요.

 

개인적으로는 국내에서 꽤나 큰 규모로 많은 이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었던 코인이었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현재 PCI 코인 시세]

출처 : 빗썸 거래 화면

현재 PCI 시세는 상폐소식 발표 이후, 큰 하락을 맞아 140원 수준 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페이코인 대응법

현재 시점에서 가장 편리한 대응법은 4월 14일 전까지 현금화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만약 PCI 홀딩을 고려 중이시라면 페이코인 앱으로 우선 코인을 옮겨놓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내 거래소에서 바로 해외거래소로 PCI를 옮기지 않는 이유는

국내거래소는 PCI이지만, 해외 거래소에서는 wPCI를 사용 중이기 때문입니다. 별도의 브릿지 변환이 필요하죠.

*다만 현재 wPCI브릿지(PCI>wPCI) 또한 중단된 상태라고 하니(관련 추후 공지 예정), 되도록 거래소에서 정리하는 편이 편할 듯싶네요.

 

 

"만약 5월 15일까지 대응을 못했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처리해 보실 수 있으나, 수수료와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이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대응이 최선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최근 루나 코인을 시작하여 페이코인까지.

펀더멘탈이 괜찮다고 생각이 드는 코인들의 안 좋은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은 주식 등 다른 투자 방식에 비해 변동성이 엄청 크죠.

시총이 낮은 코인이라면? 이런 변동성과 리스크는 더 커지게 됩니다.

정말 코인 투자는 남들이 좋다 하는 의견보다 자신 스스로의 판단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시점입니다.

 

 

다날 측에서는 이번 상폐 조치를 형평성 없는 결과라 평가하며 관련 사업을 계속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페이프로토콜 관련 해외 사업 로드맵, 지갑 사업자로서의 서비스 제공 계획 등이 발표되었었는데, 

기획된 대로 잘 이행되어 4분기 국내 결제 사업 재오픈과 재상장이 되길 기원해 봅니다.

 

국내 코인 투자하고 계신 분들께 늘 승리만 있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위 포스팅은 투자를 유도하거나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해당 정보를 이용한 투자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음을 안내합니다.

 

반응형

댓글